검로드(카드결제=외화) 인상 또는 이사 안내

2023. 1. 4.

    안녕하세요. 정초부터 좋지 않은 소식 전하게 되었습니다.
    아래 내용은 폼 작성 > 계좌 이체로 구입하시는 분께는 해당되지 않으며,
    카드, 해외 결제, 페이팔 결제하시는 분께 해당되는 안내입니다.

     

    검로드에서 수수료를 10%로 인상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이 10%로 끝나는 게 아닌 + 결제 수수료 + 환전 수수료 + 구매자가 페이팔 결제 시 페이팔 수수료 4.4% + 30¢가 추가로 붙기 때문에 대폭 올랐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검로드에서 판매 중인 스킨 가격에 포함된 수수료는 기존 3.5% + 30¢ + 원화 환전 수수료 일부입니다. (이 때는 매월 $10~$25 이용료도 내고 사용했습니다.)
    사실 작년? 재작년에 검로드에서 수수료를 5%로 인상하였으나 환율이 좋지 않음을 감안해 스킨 가격을 인상하지 않았는데요.
    전체적인 플랫폼 이용가격을 생각하면 10%가 비싼 수수료는 아니나 3.5%+30¢에서 10%로 인상은 꽤 많이 올랐다고 생각이 되며 추가로 붙는 수수료를 생각하면 더욱 인상이 된 것이기에 며칠을 고민했으나 답을 내리지 못하였습니다.

    다른 플랫폼으로 이사를 할까.. 해서 국내외 플랫폼을 대략 10여 군데 알아봤으나 국내에서는 적합한 사이트를 찾을 수 없었고,

    (포스 타입은 결제를 글 하나당 결제 한 개만 설정할 수 있어 기본/기본+카피라이트삭제/커버/커버+카피라이트삭제 로 나누어 설정할 수 없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글을 4개를 써야 한다는 것과, 무엇보다 해당 금액만 결제가 아닌 5천 원 이상 충전 방식이기 때문에 부적합하다 판단하였으며,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는 허가가 되어야 상점개설이 허용되며, 포스타입과 마찬가지로 글 하나당 결제 한 개만 설정 가능해 보여 부적합하다 판단하였고 이외 서비스는 수수료가 10% 이상으로 폼작성> 계좌이체 금액과 상당히 차이가 나게 되어 부적합하다 판단)

    해외 사이트는 알아본 사이트 중 Sellfy, Payhip, SendOwl,  Lemon Squeezy, Stripe 를 가입해 테스트해보았으며 이 중 Stripe는 결제 관련 서비스인데 한국을 아직 지원하지 않아 막혔고, Payhip(판매옵션 설정 불가), SendOwl(할인코드가%로만 적용 가능)은 사용하는 기능이 몇 가지 부족해 탈락, Sellfy는 전체적으로 아주 마음에 들었으나 이용료가 애매해서 보류, Lemon Squeezy는 이용료는 무료지만 수수료가 5%+50¢ 인데 국제(미국 외) 거래의 경우 + 1.5%, PayPal 거래의 경우 + 1%가 추가(Lemon Squeezy수수료) + 페이팔 수수료 4.4% + 30¢ 로 들어갑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검로드보다는 저렴한 편이죠.

    참고로 검로드도, Lemon Squeezy도 페이팔 결제는 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는 있습니다.

    자 이제 정리해서 고민을 적어보겠습니다.

    1. 그대로 검로드 이용, 검로드 스킨 구입 가격 인상(현재 스킨 가격에서 약 7%~8% 예상), 페이팔 결제 막기
      (실제 해외에서도 구입하시는 분도 계시기 때문에 검로드에서 구입 불가능하게 하기는 어렵고 가격 차이로 구입이 망설여지는 분께서는 번거롭더라도 폼 작성> 계좌이체로 구입 ㅠㅠ)
    2. 이사, 스킨 가격 인상(아래 추가 내용 참고), 페이팔 결제 막기
      (가격 차이로 구입이 망설여지는 분께서는 번거롭더라도 폼 작성> 계좌이체로 구입 ㅠㅠ)

     

    여기에 덧붙여 구입 금액을 원화로 설정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환전 문제로 인해 기존 검로드에서는 USD로 구입할 수 있도록 설정했으나 환율에 따라 스킨 가격(폼 작성> 계좌이체)과 결제 금액이 차이 날 수 있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환율에 따라 매일 가격 조정을 한 개씩 할 수가 없어 환율이 오르면 원화 가격에 비해 비싸지고 환율이 내려가면 원화 가격에 비해 저렴해짐)

    만약 이사를 하게 될 경우 원화로 스킨 가격을 표기(수수료 포함)해두려고 생각 중인데요..(실제 결제는 USD로 됨) 표기해둔 원화 금액(계좌이체 금액이 아닌 수수료가 포함된 원화 금액)에 맞춰 환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검로드 보다는 근접하게 USD로 구입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되어 검로드에서 보다는 조금 더 저렴하게..(그렇지만 계좌 이체금액보다는 어쩔 수 없이 비싼) 구입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따라서 스킨 가격이 인상이더라도 실제 계산해 봤을 때 기존 환율 높을 때의 검로드보다는 저렴해질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환율이 낮을 때 검로드 보다는 조금 비쌀 수도 있구요..

    이사 시 단점은... 기존 구매자분들을 옮길 수가 없기 때문에 재다운로드가 필요한 경우 검로드에서 구입하신 분께서는 검로드에서 재다운로드를 하시거나 구매 정보를 저한테 알려주시면 이사한 사이트에서 무료 재구입처리 할 수 있도록 코드 발행해드리는 방법이 있는데, 구매자 분들께서 꽤 번거로워지는 일이기 때문에 저도 이사가 망설여지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또 이사한 사이트에도 하나씩 정리해서 재업로드 해야 하며, 제 티스토리 내 링크 및 관련 내용을 모두 수정해야 하죠ㅠㅠ

    며칠 동안 사이트 찾아다니면서 고민 중인데 답을 내리기가 어렵네요..
    관련한 좋은 의견 있으시면 방명록에 글 부탁드리고요 (공지는 댓글 기능이 없어요 ㅠㅠ)

    에디터에 설문조사 기능이 없어 아래 트위터 첨부하오니 투표 부탁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