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US 17.3인치 크롬북, 몰테일 이용 후기

Private/리뷰 2022. 4. 9.

내 돈 내산 인증

원래는 레노버 14ALC R5 를 구매하려고 생각 중이었는데 화면이 훨씬 큰 17인치의 크롬북이 배송비 포함 현재 환율 기준 약 20만 원 정도에 떠서 내가 조금 불편함만 감수하면 크롬북도 충분히 간단한 업무용으로는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약 20만 원을 절약해 크롬북을 주문했다. 제품 번호는 CXB170CKA, 색상은 TRANSPARENT SILVER 투명 실버이다.

구매처는 이베이고 $149에 구매했으니 아마존에서 갤럭시 탭  A7 $189에 구입했던 것보다 훨씬 저렴하다.

 

몰테일 배송 대행지 이용 후기

배송대행지는 몰테일을 이용했는데 앞으로 몰테일은 이용하지 않을 것 같다.

  1. 봉인 라벨 뜯고 외관 검사 요청했으나 그냥 옴 (뭐 상관은 없지만 그래도 요청한 것인데 행하지 않음)
  2. 비싼 배대지임에도 폴라에어 이용. 폴라에어는 항공편 조회가 어렵다. 아무리 해도 뭘 타고 오는지 알 수가 없었고 비행기 탄 뒤 유니패스에서 조회해서 비행기 편을 알 수 있었다.
  3. 폴라에어는 오프로드가 빈번한 데다 잘못 걸리면 세계여행 일주하고 올 확률이 있음 (나는 JFK에서 ANK 경유해서 인천에 도착함)
  4. 운이 좋아 통관이 하루 만에 끝났다고 해도 대한통운 대행사인 SH로지스(파주2)에서 집화 후 상차 처리를 안 해서 배송이 오랜 기간 지연되는 경우가 빈번함. (나는 이틀 소요됨. 통관 후 국내 배송까지 3일 걸림) (좀 더 저렴했던 투패스츠나 고배송 이용 시에는 똑같은 폴라에어를 이용했더라도 우체국 택배로 와서 조금 더 빨리 받을 수 있었던 기억이 있다)

 

따라서 가격에 비해 매우 실망스러운 배송기간이었으나 포장은 뽁뽁이를 엄청 감아줘서 속 박스 찌그러짐 하나 없이 왔다.

(3월 27일에 주문, 4월 7일에 수령)

 

ASUS 크롬북 17.3인치 후기

원래 14인치 노트북을 생각했던 나로써는 17.3인치라는 광활함에 만족스러웠다.

물론 가격이 가격인만큼 패널이 좋은 패널은 아니어서 약 250nit 정도 되어 보이고 색재현율 또한 떨어져 보이지만 그래도 이 가격에 이 크기에 논글레어 패널이고 시야각이 준수한 것을 보면 TN패널은 아닌 것 같다.

크롬북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즈를 사용하지 않는다. 구글의 크롬os를 사용하며, 플레이스토어에서 앱을 설치할 수 있고, 브라우저는 크롬 PC버전과 매우 유사한 크롬을 사용한다.

윈도우즈가 아닌 크롬OS이기 때문에 윈도우에서 사용하던 프로그램은 전혀 설치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나, 한글 등을 설치할 수 없기 때문에 사무용으로는 부적합할 수 있다. (구글 문서, 스프레드시트 등 이용)
이와 비슷한 문제로 PC용 카카오톡을 설치 할 수 없기 때문에 플레이스토어에서 카카오톡 설치를 할 경우 스마트폰에서는 사용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PC용 카카오톡이 중요하다면 이 역시 추천하지 않는다.

인텔 셀러론 N4500, 램 4GB, eMMC 32GB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윈도우를 사용하는 노트북이나, 맥북에 비하면 매우 저사양이지만 크롬OS를 이용하기 때문에 부팅 3초도 걸리지 않고 거의 버벅거리지 않고 생각보다 빠른 구동 속도를 보여준다.

가격이 저렴한만큼... 디스플레이 패널을 감싸고 있는 까만색 플라스틱과, 키보드 플라스틱은 좀.... 품질이 나쁘다... 그래도 좋은 점은 C타입 포트가 양쪽에 달려있는데 모니터에 연결해서 화면을 전송할 수 있다고 한다.

무게는 2kg이 넘어서 휴대용이 아닌 집에서 시즈모드로 사용해야한다. 잠깐 옮기는 것도 힘들다..

배터리는 나름 좀 오래 가는 듯.

저렴한 모델이라서 디스플레이 터치는 지원하지 않는다.

터치패널 나름 괜찮다.

음질은.... 기대하지 말자. 그냥 소리가 난다 수준이지만 음량은 큰 편인 듯

디스플레이 측은 뒤로 완전히 접히지는 않지만 180˚ 로 펴지기 때문에 적당한 거치대에 올려놓고 시야각에 맞춰 설정하기 좋다.

플레이스토어에서 넷플릭스 같은 OTT어플을 설치한 경우 풀HD로 나오지 않는 문제가 있다고 한다. 이 경우 크롬에서 웹 버전을 이용하면 풀HD를 지원한다. (설치한 앱은 삭제해야 함)

구글 어시스턴트가 내장되어 있으나 시스템 언어가 한국어일 경우 [ Google어시스턴트가 이 언어를 지원하지 않음 ] 이라는 언어가 나온다. 그러나 시스템 언어를 영어로 바꾸니 사용 가능했고, 심지어 한국어 인식도 가능했다. 왜 시스템 언어가 한국어일 때에는 막혔는지 잘 모르겠다.

 

개인적으로 가장 불편한 점은 주 사용 브라우저가 웨일인데 크롬북은 크롬만 이용할 수 있어서 비밀번호 연동이나, 웨일에서 사용하던 편의 기능이 크롬에는 없다는 게 소소하게 불편하다.

그러나 이를 반대로 생각하면 플레이스토어에서 웨일을 설치하면 모바일 또는 태블릿PC용 웨일이 설치되기 때문에 작업 중에 모바일 or 태블릿 테스트를 위해 각 디바이스로 옮겨 다니지 않아도 되는 점은 편리해 보인다. (하지만.. 이 크롬북은 본가에서 시즈모드 할 생각이기 때문에.. 자취방에서 작업할 땐 각각의 디바이스를 사용해야 한다 ㅠㅠ)

 

또 개인적으로 가장 큰 장점은 저사양이기 때문에 내부에 팬이 없어서 매우 조용하다. 이거 은근히 만족스럽다.
(그렇다고 발열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니고 약간 따뜻함이 느껴진다)

 

상세한 스펙은 아래 링크를 참고

 

아수스 - 17.3인치 크롬북-인텔 셀러론 N4500 - 4GB 메모리 - 32GB eMMC-트랜... | eBay

Processor Model Number: N4500. It is secure, fast, up-to-date, versatile and simple. eMMC Capacity: 32 gigabytes. Storage Type: eMMC. Total Storage Capacity: 32 gigabytes. Multiple layers of protection defend against viruses and malware.

www.ebay.com

 

 

크롬OS 바탕화면 / 플레이스토어 + 벅스 구동화면

 

결론

애초에 나는 사용할 용도가 본가에 와서 남는 시간에 작업이나, 계좌 이체 주문 건 발송, 문의 답변을 위해 구입한 것이기 때문에 PC용 브라우저만 있으면 되어서 80% 정도는 만족스럽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에 익숙하고, PC로는 인터넷만 한다. 사용 용도는 인터넷, 유튜브, 넷플릭스 감상, 교육용이 주 용도라면 추천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