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미밴드5 리뷰 / 갤럭시핏2 간단 비교

Private/Review 2020. 11. 26.

원래 갖고 싶은 건 갤럭시 워치 액티브 2였으나 가격 대비 배터리 효율이 떨어지는 것 같아 어메이즈 핏 GTR 42mm를 생각했는데 얘도 작은 사이즈는 배터리 효율이 떨어진다 하는데 내가 손목은 얇은 편이라 47mm는 방패 간지스러울 것 같고 액티브 2나 어메이즈 핏이나 둘 다 내가 필요한 거에 비해 오버 스펙이라 고민하다 그냥 밴드류나 구매할까 했는데 예전에 미 밴드 2에 데인적이 있어 왠지 정가 주고 사긴 싫던.... 차에 저렴하게 당근 마켓에서 동내 주민께 이만 오천 원에 구매했다. 오예 ~~

무튼간 써본 소감은 전화, 문자, 몇몇 어플 알림, 음악 재생, 넘김, 만보기 이렇게 내 사용 용도에 딱 알맞고 가격도 아주 알맞고 크기도 적당하다.

단점은 남들 잘 시간에 잠을 자지 않으면 수면 체크가 되지 않는다. 낮잠 체크도 최대 3시간인가 본데 체크가 되는 시간이 있다. 나는 일의 특성상 자는 시간이 일정치 않은데.... 이 점은 꽤 단점이다. 누구는 핸드폰을 초기화하고 미 밴드 5도 초기화했더니 정상적으로 된다는 사람도 있고 교환했더니 된다는 사람도 있는데 무튼간 찾아보니 체크되는 시간이 있다는 사람이 많다.

미 밴드 2와 비교하면 이렇게 사이즈가 차이 난다. 폰트도 비교해줄 수 있으면 좋을 텐데 내 미 밴드 2는 기능은 아주 멀쩡한데 사용한 지 몇 개월 되지 않아 액정이 점점 어두워지더니 아얘 나갔다. 내 껏만 그런 게 아니라 같이 사드렸던 어머니 껐도 그래서 미 밴드 5도 찜찜해 정가 주고 사고 싶진 않았다.

밴드든 미 밴드 5가 더 길다.


미 밴드 5를 구매하고 하루 지나 갤럭시 핏 2도 구매를 했다.
이건 내가 쓸게 아닌 어머니 드리려고 구매한 거라 어머니께서 차고 지금 주무시고 계셔서 사진은 없고 별도 리뷰도 없을 예정이다. 이 얘기를 하는 이유는 두 기기가 참 닮았기 때문이다.

외관적으로도 닮고 기본적인 기능도 거의 비슷한데. 무엇이 다른지는 역시 유튜브를 조금만 뒤지면 엄청 많이 나와서 내가 느낀 부분만 간단하게 요약해 적어보려 한다. 나는 삼성 스마트폰이 아니고, 실 사용도 내가 하는 게 아니어서 갤럭시 핏 2에 대한 정보는 부족하거나 틀릴 수 있다.

1. 가격 대비 기능은 미 밴드 5가 압승이다.

2. 미 밴드 5는 미 핏 어플에서 기록과, 기기 설정을 모두 다 하고,
갤럭시 핏 2는 삼성 웨어러블 어플에서 설정이나 조작을 하고 삼성 헬스 어플에서 기록을 보기 때문에 어플 두 개를 따로 사용해야 하는 게 단점이다.

어플에서 기록을 보는 것은 두 개가 크게 차이 느껴지지 않는데, 기기를 조작하는 설정면에서는 갤럭시 핏 2 (삼성 웨어러블) 어플이 더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되어있어서 조작하기가 용이했다.
한번 새로운 어플을 접하시면 최소 열 번은 와서 물어보시는 우리 어머니께서 3번 정도밖에 안 물어보셨을 정도다.
그러나 미 핏 어플은 보기만 해도 어지럽다신다.

나도 그렇다. 삼성 웨어러블은 웬만하면 이거겠지 하고 들어가면 거기에 내가 설정하려는 게 있는데 미 핏 어플은 한 두세 번 정도 더 찾게 된다. 가성비는 좋지만 기능이 많기 때문에 그만큼 더 복잡한듯하다.

3. 미 밴드 5는 내가 잘 모르는 것일 수도 있지만 그냥 미 핏에서 기록 보고 그게 다인데 갤럭시 핏 2는 삼성 헬스와 연동하고 또 워크온이라는 어플과 연동이 되기 때문에 단순히 기록을 보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워크온을 통해 목표와 동기 부여를 가지고 걷기 운동을 할 수 있다.

참고로 워크온은 지자체, 기업, 동네 모임 같은 곳에서 자주 이벤트를 하는데 몇 보를 걸으면 추첨을 통해 상품을 준다던가 할인권을 준다던가 하는 어플이다.

4. 워치 페이스 설정도 미 밴드 5가 압승이다. 간단한 커스텀도 되고 유저 자작도 많은데 플레이스토어에서 받아본 결과 거기서 거기긴 하다. 그러나 갤럭시 핏 2보다는 월등하게 많다.

5. 미 밴드 5는 진동 강도 조절이 없다. 갤럭시 핏 2는 있다.

6. 미 밴드 5는 문자나 카톡에 간단 답장 기능이 없다. 갤럭시 핏 2는 있다.

7. 미 밴드 5는 가로로 스와이프 되는 기능과 세로로 스와이프 기능이 별도로 존재한다. 그래서 편의에 따라 각각 설정할 수 있다. 그래서 어플이 더 복잡하다. 갤럭시 핏 2는 가로로만 된다.

8. 미 밴드 5는 알림이 여러 개 온다. 갤럭시 핏 2는 최근 꺼 한 개만 온다.

9. 미 밴드 5는 날씨 새로고침 시간 설정이 없다. 갤럭시 핏 2는 1시간 3시간 등 있다.

10. 미 밴드 5는 폰에서 음악 어플을 끄면 밴드에서 조작이 되지 않는다 / 갤럭시핏2는 폰에서 음악 어플을 껐어도 핏 2에서 재생 버튼을 누르면 실행이 된다.

11. 미 밴드 5 카메라 간단 조작된다 / 갤럭시 핏 2 안된다.

12. 미 밴드 5 밝기, 화면 꺼짐은 미밴드 5 설정 안에서만 된다. 미핏 어플에서 조작 안된다. / 갤럭시핏2 어플과 기기 둘다 된다.

13. 미 밴드5 수면 체크는 어플에서만 확인할 수 있다 / 갤럭시 핏 2 정보를 보는 것인지 실행을 시키는 것인지 잘 모르겠지만 수면 관련한 아이콘이 있었다.

14. 미 밴드5 진동 세기 조절 없다. 기본적으로 조금 쌔다 / 갤럭시 핏 2 진동 세기 조절 있다. 기본적으로 약하다.

15. 미밴드 5 알림 종류에 따라 진동 패턴 커스텀 가능 / 갤럭시핏2 불가능

16. 미 밴드 5는 기본적으로 글씨가 너무 작다 / 갤럭시핏 2는 어느정도 볼만하다.


결과적으로 내가 느꼈을 때

가성비 좋고 무조건 기능 많은 것을 원한다면 미 밴드 5
다른 어플과의 연동과 편의성을 생각하면 갤럭시 핏 2

이렇게가 괜찮을 것 같다.

728x90
728x90